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역대 부천만화대상

제 16회 부천만화대상 수상작 (2019)

투표기간
2019-06-26(수) ~ 2019-07-17(수)
결과발표
2019-07-31(수)
역대 수상작 보기
대상

곱게 자란 자식

작가 이무기
일제(日帝)의 악랄한 식민 통치가 정점으로 치닫던 1942년 한반도의 가난한 시골 마을 평범한 14살 시골 소녀의 이야기… 소녀만 평범한 이야기…
어린이만화상

귀신 선생님과 오싹오싹 귀신 학교

작가 남동윤
4학년 1반 남동식과 제소민이 우연히 지각 대장 귀신을 만나면서 ‘오싹오싹 귀신 학교’를 체험하는 이야기를 담았다.

오싹오싹 귀신 학교에는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새롭고 신기한 귀신 캐릭터들이 가득하다.
해외작품상

바닷마을 다이어리

작가 요시다 아키미 (조은하 옮김)
카마쿠라 바닷가 마을에서 펼쳐지는 네 자매의 따스한 이야기!



네 자매에 국한하지 않고, 그들을 둘러싼 남녀노소 다양한 인물들의 사연도 고르게 다룬 이 작품은 군중극이라 해도 좋을 만큼 소홀히 넘길 만한 인물이 없다. 작가의 시선은 네 자매를 둘러싼 주변 인물들을 하나하나 세심히 짚으며 그들의 상처를 정성스레 어루만진다. 소란이나 엄살을 떠는 법 없이, 서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가며 삶이 던지는 고난과 고통에 맞서나가는 이들의 이야기는 뭉클한 감동과 따뜻한 온기를 전해준다.
학술평론상

만화비평의 체계적 방법에 관한 연구

저자 임재환
이 논문은 만화비평 이론을 고찰하고 비평방법과 과정을 ‘과학화와 예술화’에 초점을 맞추어 체계적으로 정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한국만화를 중심으로 만화비평의 과학적 판단 방법과 예술적 실제 적용을 영역별ㆍ분야별ㆍ유형별ㆍ단계별로 탐구하고 만화비평으로 융합을 모색하였다. 만화비평에 따른 비평적 이론을 고찰하고 연구결과를 실제로 적용하고자 비평의 과정과 단계에 따라 실제 작품을 선정하여 비평을 시도하였다. 만화는 학문적으로 융합과학이고, 예술적으로 응용예술이라서 만화비평의 필요성도 학문연구와 예술창조에 귀결된다고 말할 수 있다. 만화비평의 핵심은 작품분석과 가치평가에 있다. 이에 따라 기술→분석→해석→판단의 과학적 분석과정과 예술적 판단단계를 밟게 된다. (이하생략)
독자인기상

환생동물학교

작가 엘렌 심
동물들이 인간으로 환생하기 전, 동물의 습성을 버리고 인간 세계에서 잘 적응할 수 있는 교육을 받는 학교.

그곳에는 주인을 걱정하고 그리워하는 사랑스러운 동물들로 가득하다.

신입 선생님은 이제 이들을 가르쳐 주인을 잊고 인간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top bottom